📌 객체지향형 프로그래밍이란?
정말정말 쉽고 간단하게 말하자면 여러개의 객체 단위로 나눠서 작업하는 방식입니다.
객체지향은 코드 재사용성과 생산성의 향상 효과를 볼 수 있고, 유지보수하기에도 편합니다. 그래서 규모가 큰 대형 프로젝트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객체지향형 종류
java , c# 등등등
📌 객체지향의 장점
✔ 코드 재사용성 증가
상속을 통해 프로그래밍시에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는데,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면 나중에 반드시 적은 노력과 적은 시간으로 더 많은 시스템을 개발해 낼 수 있는 보상을 받게 된다.
✔ 생산성 증가
잘~ 설계된 클래스를 만들어서 독립적인 객체를 사용하여 개발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
✔ 자연적인 모델링
일상생활의 모습의 구조가 객체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있기 때문에 생각하고 있는 것을 그대로 자연스럽게 구현할 수 있음
✔ 유지보수의 우수성
추후 개발 완료 후 계속해서 수정, 추가할때 코드를 하악하기 용이하여 수정하려는 부분만 찾아가서 수정하면 되므로 편리하다.
📌 객체지향의 단점
✔ 개발속도가 비교적 느림
객체가 처리하려는 것에 대한 정환한 이해가 필요하기에 설계단계부터 많은 시간이 소모됨
✔ 실행속도가 비교적 느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캡슐화와 격리구조 떄문에 절차지향 프로그램과 비교하면 실행속도가 느림
📌 객체지향의 특징
객체지향의 대표적인 특징!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클래스를 이용해서 연관있는 처리 부분(함수)과 데이터 부분(변수)을 하나의 객체(인스턴스)로 묶어 생성해서 사용한다는 것이다!
더 쉽게 말해보면,,
✔ 4가지 특성
- 캡슐화
- 추상화
- 상속
- 다형성
캡슐화?
데이터와 코드의 형태를 외부로부터 알 수 없게하고, 데이터의 구조와 역할, 기능을 하나의 캡슐형태로 만드는 방법이다.
추상화?
객체의 공통적인 속성과 기능을 추출하여 정의하는 것을 말한다.
실제로 존재하는 객체들을 프로그램으로 만들기 위해 공통특성을 파악하여 필요없는 특성을 제거하는 과정을 말한다.
상속?
쉽게 말해 부모 클래스(상위 클래스)와 자식 클래스(하위 클래스)가 있으며,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를 선택해서, 그 부모의 멤버를 상속받아 그대로 쓸 수 있게 됩니다.
쉽게 말하면 한 부모의 밑에서 태어난 자식들이 조금씩 다르다는 것이다.
오버로드, 오버라이드각 다형성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고, 이것을 구현한걸 오버로딩, 오버라이딩이라고 한다.
다형성?
상속과 연관있는 개념으로 한 객체가 상속을 통해 기능을 확장하거나 변경하여 다른 여러형태로 재구성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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